검색엔진 최적화(SEO) 참고 사이트 추천

November 06, 2020 · 2 mins read

검색엔진 최적화를 배우고 싶으신가요? 이번 시간에는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배우기 위해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검색엔진 최적화(SEO) 기본 가이드

google seo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7451184

검색엔진 최적화(SEO) 기본 가이드는 구글에서 만든 가이드로, 검색엔진 최적화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알려줍니다. SEO의 바이블이라고 할 수 있죠. 전 세계에는 구글, 네이버, bing, yahoo 등 많은 검색엔진이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검색 결과죠. 그래서 검색 결과의 질이 좋을 수록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됩니다. 구글에서도 검색 결과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검색엔진 최적화에 많은 공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에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할 때는 구글이 고객들에게 검색엔진 최적화하는 방법을 친절히 알려주는 거죠. 기본 가이드라고는 하지만 초보자 입장에선 여전히 어려운 용어들이 많아서 보기가 조금 어려웠습니다.

2. Google 웹마스터 블로그

webmaster blog

https://webmaster-ko.googleblog.com/

검색엔진 최적화(SEO) 기본 가이드 다음은 구글 웹마스터 블로그입니다. 1번과 마찬가지로 구글에서 만든 블로그로 웹마스터에 대한 내용을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려면 웹마스터 도구(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할 줄 알아야하는데, 이를 통합해서 구글 웹마스터 블로그를 만든 것 같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블로그에는 [체리 머핀의 서치콘솔 정복기] 1화: 반가워, 서치콘솔이라는 웹툰이 있습니다. 2020년 11월 06일 현재까지 총 3편의 웹툰이 발행되었는데, 구글 서치 콘솔의 사용법을 K-pop 팬에 대입하여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웹툰을 보면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웹의 전반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으므로, 꼭 읽어보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1화: 반가워, 서치콘솔

2화: 왜 내 사이트는 검색에 안걸리지?

3화: 검색엔진의 선택을 받으려면?

왜 이렇게 만들었는진 모르겠는데, 블로그를 읽는 사람으로서는 아주 불편한 UX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테고리가 어디있는지도 모르겠고, 지금껏 쓴 글을 리스트화하여 원하는 글만 읽고 싶은데 이전 글 목록을 볼 때는 ‘이전 글 보기’를 누르고 ‘월’을 누르는데, 리스트로 보는게 아니라 모든 글을 보게 되어 있어서 상당히 불편하지만 좋은 정보를 담고 있는 블로그입니다.

3. 개발자를 위한 Google 검색 가이드

google search guide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

구글 검색 가이드는 웹 개발자들에게 구글 검색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여주기 위해 만들어져 있는 문서입니다. 자신이 웹 개발자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이 곳에는 구글 검색에 관한 원리나 정보들이 모두 들어있고, 새로운 기능이 나올 때 소개도 해줍니다. 또한, 검색엔진 최적화가 잘된 사례들을 소개해주기도 하며, 구글 서치 콘솔이나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 등 다양한 도구들을 소개해주기도 합니다. 구글 검색에 나오는 별점 모양을 보신적 있으신가요? Rich result라고 불리는데, 구조화된 데이터라고도 합니다. 구글에서 우리도 특정 기능을 이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 일단 구글 검색 가이드에서 한번 찾아보세요. 아주 좋은 정보들이 많습니다.


← Previous Post Next Post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