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최적화(SEO) 체크리스트

October 04, 2020 · 3 mins read

여러분이 소유한 사이트의 검색엔진 최적화가 잘되었는지 파악하기 위해 체크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여러분의 사이트에 적용된 부분이 없는지 하나씩 체크해가면서 파악해보세요.

1. robots.txt / sitemap 파일 제출하기

robots.txt 파일은 우리 사이트의 검색 엔진 로봇이 들어와서 우리 사이트의 정보를 긁어가도 된다는 것을 허용하는 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제출하지 않으면 검색 엔진 로봇이 우리 사이트에 들어오더라도 사이트의 정보를 가져가지 못하므로 꼭 제출해야 합니다.

sitemap.xml 파일은 우리 사이트를 검색 엔진이 알아보기 쉽게 구조화해둔 파일입니다. 예를 들면 seoblog.kr 사이트에서 seo 카테고리가 있으면 seoblog.kr/seo 라는 페이지 URL을 제출하고 그 아래 콘텐츠가 있으면 seoblog.kr/seo/what-is-seo 라는 사이트 URL들이 있다고 웹사이트의 지도를 그려서 보여주는거죠. 이 파일을 제출하면 검색 엔진 로봇이 우리 사이트의 구조를 쉽게 파악하고 URL을 모두 검색 엔진에 노출시켜 줍니다.

웹사이트를 만들었다면 가장 먼저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 robots.txt / sitemap.xml 파일을 제출합시다.

robots.txt 파일 만들기

구글 사이트맵 제출하기

2. Meta Data 설정하기

메타 데이터는 검색 엔진이 우리 웹사이트의 정체성(?)을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우리 웹사이트의 이름은 무엇이고, 주소는 무엇이며, 어떤 주제를 담고 있으며, 어떤 이미지가 대표 이미지다 등을 나타내는 정보창으로 웹사이트의 신분증 역할을 합니다. 신분증이 없으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없듯이 웹사이트에 메타 데이터를 모두 입력해줘야 합니다.

Title Tag : 페이지의 제목으로 대표 키워드 2회, 70자 이내 문장으로 작성합니다.

Description Tag : 페이지의 설명으로 페이지를 소개하는 문구를 대표 키워드 2회, 160자 내외 문장으로 작성합니다.

Keyword Tag : 페이지의 대표 키워드로, 10개 이내로 작성합니다. 트래픽 수집을 위해 관련이 없는 키워드를 사용하면 불법 사이트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Canonical Tag : 페이지의 정체성을 인식 시켜주는 태그로 중복된 페이지 중 가장 대표적인 URL을 설정해줍니다.

이 외에도 Meta Data에 해당하는 모든 태그들을 입력해줍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메타 태그 사용 방법

3. Heading / Alt 사용하기

Sitemap은 사이트의 구조화를 위한 파일이라면, Heading tag는 페이지 콘텐츠의 구조화를 위한 태그입니다. <H1>, <H2>, <H3> 태그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작성하면 검색 엔진 로봇은 <H1> 태그가 사용된 문장이 가장 핵심 문장이구나, <H2> 태그가 사용된 문장이 두번째로 중요한 문장이구나 등을 파악하여 페이지 콘텐츠를 검색 엔진 로봇이 쉽게 읽을 수 있게 작성해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작성해두면 검색 엔진 로봇이 페이지의 구조를 쉽게 파악해 핵심 키워드가 검색에 노출되도록 설정해줍니다.

Alt태그는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때 보여주는 텍스트로, 사용한 페이지의 핵심 키워드를 3개 이내로 작성합니다. alt 태그가 없다면 페이지에는 이미지가 없다고 판단하여 검색 결과 점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콘텐츠와 전혀 관계없는 alt태그를 작성하더라도 좋지 않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4. URL 구조화하기

사이트의 도메인 아래에 URL은 체계적으로 구조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의 콘텐츠가 카테고리 1에도 들어있고, 카테고리 2에도 들어 있는 등 구조가 얽히고 설키면 로봇이 명확하게 판단할 수 없어 어려움을 겪습니다. 핵심을 담은 도메인과 함께 페이지 URL 구조화를 명확하게 담아보세요. 검색 결과에는 URL이 함께 들어가기 때문에 콘텐츠 URL을 작성할 때에도 핵심 키워드를 넣는게 좋습니다.

5. 모바일 친화 사이트 만들기

구글은 2016년 말부터 사이트 콘텐츠의 모바일 버전을 주로 사용하여 검색 결과 순위를 지정하고 스니펫을 생성하는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를 기준으로 크롤링을 하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모바일 최적화 시키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본인의 웹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인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이트를 통해 알아보세요.

Google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또한 사이트에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모바일 사용시 문제가 발생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arch Console 모바일 사용 편의성 보고서

그 외에도 구글에서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구글의 도움말 페이지를 확인해보세요.

검색엔진 최적화(SEO) 초보자 가이드


← Previous Post Next Post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