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O)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September 05, 2020 · 3 mins read

검색엔진 최적화의 정의

검색엔진 최적화(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은 검색엔진(포털 사이트)에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 웹사이트나 콘텐츠가 최상단에 노출되도록 최적화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는 목적은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 웹사이트나 콘텐츠가 최상단에 위치하여 사이트 유입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마트나 편의점, 화장품 가게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사용자의 시선이나 동선에 따라 제품을 배치합니다. 할인 상품, 1+1 상품, 프로모션 상품 등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 잡을 수 있는 제품은 매장 입구에 배치하여 사람들이 많이 구매하도록 유도하며, 소비자들은 매장에 들어오자마자 보이는 할인 상품, 신제품 등에 관심을 가지며 구매할 확률 또한 높아집니다. 검색엔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의 시선은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오게 됩니다. 따라서 사람들의 시선이 가장 많이 머무는 최상단에 우리 웹사이트와 만나 콘텐츠가 위치하는 것은 아주 좋은 마케팅 수단 중에 하나죠. 예를 들어 ‘여름 우산’이라고 검색했을때 타사 제품보다 우리 회사의 제품이 최상단에 위치해 있다면 우리 제품을 클릭할 가능성이 높겠죠? 소비자의 관심사에 따라 자연스럽게 들어온 잠재 고객들은 구매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이처럼 검색엔진 최적화는 우리 웹사이트나 콘텐츠의 노출률을 높이고 나아가 구매율까지 높여 매출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의 3가지 장점


1. 관심

search 검색엔진 최적화의 가장 큰 장점은 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게 아니라 소비자 스스로 관심을 갖고 있는 키워드를 검색했다는 점입니다. ‘자연 검색’, ‘오가닉 검색’이라고도 불리는데 외부 광고나 마케팅의 영향 없이 자연스럽게 사용자가 검색한 것을 자연 검색 또는 오가닉 검색이라고 합니다. 자연 검색을 통해 우리 회사의 웹사이트나 콘텐츠를 보게 되면 사용자 스스로가 관심이 있어서 찾아봤기 떄문에 구매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따라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우리 회사 웹사이트를 많이 노출시킬수록 매출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2. 비용

money 검색엔진 최적화는 다른 디지털 광고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듭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와 비슷한 개념인 검색엔진 마케팅(SEM : Search Engine Markeing)은 우리 회사와 관련된 주요 키워드에 광고를 붙여 해당 키워드로 검색했을 떄 우리회사의 웹사이트나 콘텐츠를 노출하게 만드는 광고입니다. 키워드 검색 광고라고도 불리죠. 키워드 검색 광고는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우산’을 검색했을 때 아래 사진과 같이 ‘광고’가 나타나고 해당 웹사이트를 클릭하면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광고 비용은 입찰 금액에 따라 상이하며, 사람들의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일수록 클릭당 비용은 높아집니다. 반면에 검색엔진 마케팅은 광고비용 없이 자연스럽게 노출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많은 노출을 할 수 있습니다.

3. 유지

fan 검색엔진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구글의 경우 검색 신뢰도를 기반으로 최상단에 노출시켜줍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해당 사이트보다 신뢰도가 높은 사이트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한 번 노출된 사이트의 순서는 자주 변경되지 않고 꾸준히 상단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한 번만 잘 해두면 별다른 비용 없이 꾸준히 최상단에 노출되기 때문에 더이상 비용을 들이지 않고 신뢰도 소비자에게 사이트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자사 사이트가 최상단에 노출된다면 사이트 자체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브랜딩이 되는 역할도 있습니다.


Next Post
comments powered by Disqus